[클로즈업 프로젝트 2단계] 


클로즈업 프로젝트 촬영 가이드

: 일회용 카메라로 좋은 사진 찍는 법


1. 일회용 카메라 이해하기


ㄱ. 촬영전에 오른쪽 상단 휠 돌리기


매번 촬영 전에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휠을 끝까지 돌려주세요.






ㄴ. 일회용 카메라는 사양 좋은 카메라가 아니에요.



일회용 카메라는 내가 마음에 드는 피사체를 발견했다고 해서,휴대폰으로 찍는 사진처럼 보이는 그대로 담아내지 못한답니다. 적당한 거리, 환한 밝기 등 내가 직접 여러 조건을 맞춰줘야만 좋을 결과물을 얻을 수 있어요. 그만큼 노력이 많이 필요하겠죠?







ㄷ. 뷰파인더를 이해해 주세요.



일회용 카메라는 뷰파인더로 보이는 것보다 조금 더 넓게 찍힙니다. 원하는 뷰가 있다면, 이 점을 감안하여 카메라를 피사체에 조금 더 가까이 두고 찍는 게 좋을 거예요.


뷰파인더 안에 녹색 선을 딱 맞추고 촬영했어요.

실제 결과물에선 녹색 선 바깥으로 여백이 더 많이 담겼더라고요.

뷰파인더에 내 손이 보이지 않아도, 결과물에선 손이 나올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카메라를 잡은 손은 렌즈에서 최대한 멀리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아래 사진처럼 사진에 손가락이 불쑥 등장하게 될지도 몰라요!


ㄹ. 플래시를 사용할 때는 빨간 불이 들어온 상태에서 촬영해 주세요.



플래시 버튼을 ON으로 두면, 카메라 윗면에 있는 ‘READY LIGHT’가 올라오고, 빨간 불이 들어오기까지 약 3초 정도 소요돼요. 플래시를 올리자마자 셔터를 누르지 마시고, 빨간 불이 들어올 때까지 잠시 기다린 후 촬영해 주세요.






플래시 버튼이 OFF 에 위치해 있고, READY LIGHT도 켜지지 않았습니다.

플래시 버튼을 ON으로 두었더니, READY LIGHT가 올라왔어요.

약 3초 동안 플래시가 충전되며 빨간 불로 바뀝니다.


2. 일회용 카메라로 사진 잘 찍는 법

ㄱ. 적당한 거리를 두고 촬영해 주세요.


일회용 카메라는 1m 이상 거리를 두고 촬영해야 초점이 잘 맞습니다. 너무 가까우면 초점이 맞지 않으니 주의해 주세요!










*같은 피사체를 다른 거리에서 찍었을 때의 결과물을 보여드릴게요.






1. 50cm 거리에서 촬영했을 때. 초점이 살짝 흐릿하게 나왔어요.

2. 1m 거리에서 촬영했을 때. 50cm에서 찍었을 때보다 좀 더 선명하게 나왔네요.

3. 2m 거리에서 촬영했을 때. 1m만큼 초점이 잘 맞았습니다.

ㄴ. 실내에선 가능한 플래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회용 카메라는 밝은 카메라가 아니라서, 결과물이 생각보다 어둡게 나온답니다. 빛이 쨍하게 들어오는 아주 환한 공간이 아니라면, 가능한 플래시를 켜고 촬영해야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플래시 사용 유무에 따라 달라지는 결과물을 보여드릴게요.






실제 촬영 환경의 밝기를 휴대폰으로 담은 모습입니다. 좌측에는 창에서 빛이 들어와 형광등을 껐고, 우측에는 창과 거리가 있어 형광등을 켰습니다.

50cm 거리 왼쪽 플래시 on  /  오른쪽 플래시 off

1m 거리 왼쪽 플래시 on  /  오른쪽 플래시 off

2m 거리 왼쪽 플래시 on  /  오른쪽 플래시 off

*실내에서 플래시 켜지 않고 촬영한 결과물입니다.

*실내에서 플래시 켜고 촬영한 결과물입니다.

플래시를 켠 사진과 끈 사진의 무드가 워낙 다르기 때문에, 원하시는 무드에 따라 결정하시면 되지만, 가능하면 켜고 찍으시는 걸 추천드려요. 한 번밖에 없을 소중한 순간을 놓치고 싶지 않으시다면요!










ㄷ. 실내에서 직사광선이 들 때 촬영하는 것도 좋습니다.




실내라도, 직사광선이 사물에 비치면 사진이 밝게 나오거든요.










*실내에서 직사광선을 받아 플래시 끄고 촬영한 사진입니다.








직사광선을 받으니 위에서 보여드린 사진과 달리, 아주 잘 나왔죠? 빛의 양이 충분하다 느끼신다면, 플래시를 켜지 않고 촬영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ㄹ. 쨍 하고 해뜬 날, 야외에서 촬영해 보세요.



햇볕이 잘 드는 야외에서 촬영하면, 플래시 사용 유무 상관없이 좋은 결과물이 나온답니다. 좋은 사진을 많이 찍고 싶다면, 쨍 하고 해뜬 날을 잘 이용해 보세요!





*햇볕 좋은 날 야외에서 플래시를 켜고 (ON), 끄고 (OFF) 촬영한 결과물입니다. 별 차이가 없죠?


ON
ON
OFF
OFF

*볕이 잘 드는 야외에서 플래시를 끄고 찍어본 사진입니다.


3.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팁



컨셉진에서 일상의 아름다움을 담기 위해 하는 노력 세 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ㄱ. 익숙한 것을 다른 눈으로 보려고 노력합니다.



늘 보던 것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새삼 다르게 느껴질 때가 있어요. 카페 바닥에 비친 그림자, 행거의 걸린 옷걸이, 미술관 복도에 놓인 소화기, 사무실 벽의 콘센트, 하늘의 구름, 시장의 과일 가게 등. 우리 주변에 항상 존재했던 장면들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려 노력해 보세요!





ㄴ. 아름다움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아름다움은 자세히 보려고 노력하는 이에게만 보입니다. 바로, 이번 클로즈업 프로젝트의 의미이기도 하죠. 항상 내 곁에 있었던 것이 아닌, 새로운 것에서도 찾아보려 노력해 보세요. 평소 다니지 않던 골몰길로 가본다거나, 낯선 건물의 한 부분을 자세히 들여다본다거나. 아름다움을 찾아 나서다 보면, ‘여기에 이렇게 예쁜 게 있었나?’ 싶은 순간을 자주 마주하게 될 거예요.





ㄷ. 주변에 있는 익숙한 물건으로 새롭게 활용하려노력합니다.



익숙한 물건을 익숙하게만 쓸 필요 있나요? 익숙한 물건들도 조금만 다르게 조합하고 연출한다면, 멋진 오브제가 될 수 있답니다.



이번 클로즈업 프로젝트는 일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기 위해 가까이 들여다보자는 취지인데요. 일상을 발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분들이 절대 놓치면 안 될 것은, ‘내가 촬영한 사진이 내 공간에 걸어놓을 포스터가 된다.’는 사실입니다. 촬영을 하기 전, 포스터 걸어놓을 공간부터 생각해 보세요. 내 공간에 자연을 담은 풍경 사진이 어울릴지, 특정 장소 사진이 어울릴지, 혹은 단순한 오브제를 담은 사진이 어울릴지 미리 구상해본 뒤에, 어울릴 만한 피사체를 찾아 촬영해 보세요!


클로즈업 프로젝트 5단계





1. 신청 후 카메라 수령 


클로즈업 프로젝트 참가자분들에게는 신청 후 다음날 참여 안내 방법과 카메라 수령 주소 요청 메일을 드렸어요. 카메라 수령 주소를 입력하신 분들에게는 컨셉진 클로즈업 에디션 일회용 필름 카메라를  7월 1일까지 받으실 수 있게 택배로 모두 발송될 거예요. 



2. 일회용 필름 카메라 사용 팁 전달 (완료!) 


필름 카메라를 처음 써보시는 분들을 위해 저희가 필름 카메라 사용 팁을 알려드려요. 컨셉진이 생각하는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찍는 팁도 알려드릴게요. 







3. 총 27장 촬영

 

7월 1일부터 7월 27일까지 한 달 동안 당신의 일상에서 총 27개의 아름다움을 찾아 필름 카메라로 찍어주세요. 



4. 카메라 회수


촬영이 종료된 7월 28일부터 저희가 확인하여 필름 수거를 위해 기사님을 보내드려요. 처음 받았던 박스에 다시 카메라를 넣어 보내주세요. 기사님의 방문이 불편하신 분들은 근처 CU 편의점 택배로 보내셔도 돼요. 





5. 사진과 포스터 수령 


찍은 사진을 평생 소장하실 수 있도록  사용하신 카메라를 수거해 27장의 사진을 현상하고 디지털 스캔하여 메일로 전달 드려요. 이 중에서 한 장을 선택해주시면 A2 크기의 포스터로 제작해 액자에 담아 택배로 보내드려요. 



프로젝트 진행 일정



미션 참여 기간 : 7월 1일부터  27일까지 

미션 수행 방법 : 총 27장 촬영

카메라 수거 : 7월 28일 ~ 8월 6일

사진 현상 및 포스터 제작 : 8월 9일 ~ 16일

포스터 발송 : 8월 25일까지 개별 발송 완료




                 




컨셉진 클로즈업 에디션 필름 카메라 소개

컨셉진에서 만든 클로즈업 에디션 일회용 필름 카메라예요. 물론 저희가 카메라 자체를 만든 건 아니에요. 후지 일회용 필름 카메라를 기본으로 일상의 아름다움을 포착하는 순간을 저희가 카메라 커버 디자인으로 표현해 새로운 클로즈업 프로젝트 에디션이 탄생했어요. 푸른 색감과 투명한 느낌의 35mm 컬러, ISO400 후지 필름이 들어가 있어요. 27장 촬영 가능하며 아쉽게도 재사용은 안돼요. 플래쉬가 내장된 제품으로 어두운 실내외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종류일회용 카메라 (27컷)소재
플라스틱
제조
후지필름
크기
115mm x 55mm
디자인
컨셉진
필름 (감도)
35mm 컬러, ISO 400





자주 하는 질문


1. 액자는 나중에 별도 구매 가능한가요? 

저희가 준비한 액자는 거래처의 주문제작 상품으로 확보된 재고가 많지 않아 저희쪽에서 추후 별도 주문은 불가능해요. 


2. 필름 카메라는 처음 써보는데 초보자도 괜찮을까요?

클로즈업 프로젝트를 위해 준비한 필름 카메라는 일회용 보급형 카메라로 플래쉬 외 특별한 기능이 없어요. 고급 필름 카메라처럼 전문가가 사용하기에는 다소 부족하지만 누구나 쉽고 빠르게 일상의 아름다운 장면을 담기에는 적합하다고 생각해요. 저희가 알려드리는 사용팁을 통해 누구나 쉽게 사용 가능하니 용기를 내세요.


3. 필름 카메라는 화질이 나쁘지 않나요?ㅊ

디지털카메라의 쨍한 화질을 생각하시면 실망할 수 있어요. 평소 필름 카메라의 감성적인 느낌을 좋아하지 않는 분이라면 본 프로젝트는 추천하지 않아요.


4. 제가 찍은 27장 사진 모두 마음에 안들면 어떡하죠?

필름 카메라의 재미 중 하나가 결과를 알 수 없다는 거예요. 만약 직접 찍으신 27장의 사진이 모두 마음에 안들어 포스터 만들기가 싫어지실 경우 저희가 만든 포스터를 선택하셔도 돼요. 저희 팀원들도 프로젝트 기간 동안 열심히 찍을 예정이에요. 컨셉진의 사진 믿으시죠? 최악의 경우에도 예쁜 포스터 하나는 무조건 받으실 수 있도록 준비할게요.